'2017/03 글 목록
본문 바로가기

2017/0318

나에겐 몽골인 친구가 있다. 2010년도...한참 사회적응기에 들어가면서 나름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었다. 그 당시 유일한 대책은 내가 살고 있는 곳을 떠나서 새로운 곳을 가고 싶다는 생각이 떠올라서, 주변인에게도 물어보고... 인터넷으로 여기 저기 검색을 하면서 정말 어디를 갈지 고민을 많이 했었다. 지금 살고 있는 필리핀생활도 전에 비해서는 나름 만족스럽지만, 무엇보다 큰 걱정없이 평화롭게 살고 싶어서 나를 안정시켜줄 평화로운 곳을 더욱 원했는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주로 가던 도서관에서 여러 여행가이드북을 찾아보다가 눈 앞에서 발견한 책은 "몽골에 관한 서적"이었다. 무엇보다 평화로운 몽골의 게르(몽골 전통 텐트집)가 그동안 꿈꿔왔던 곳이라는 직감이 스쳐지나가면서 몽골로 가기 위해 자원봉사, 선교 등등 여러가지 수단을 이용해서 .. 일상기록 2017. 3. 31.
해도해도 늘지 않는 영어, 어떻게 하면 영어완전정복 할 수 있을까? 영어완전정복? 답은 없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유창하게 영어를 하기 위해서 아직까지 많은 돈을 투자하면서 영어를 배우기도 한다. 중고등 교과과정에 영어과목은 필수이기 때문에 더욱 영어교육에 집중하게 된다. 하지만 국내에서 외국어를 배우는 건 노력+실력이기 때문에 쉬운 일이 아니다. 1980년대 출신은 누구나 공감하겠지만, 초등학교에 정식 교과과정에 영어가 없을 뿐더러 중학교때부터 알파벹을 배우다 보니까, 영어공부가 더디었다. 중학교 1학년 때, How are you? I am fine, Thank you! 라는 기본적인 인삿말만 주고 받아도 정말 신기했었다. 이처럼 그당시에는 영어교육이 발달되지 않고, 학창시절에 한국식 영어발음으로 영어로 말하는 영어과목 담당선생님을 봐도 속으로 "나도 저렇게 영어를 잘.. 일상기록 2017. 3. 29.
해외에 살면서 크게 얻은 7가지 (해외생활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해외에 살면서...최근에 한국에서 온 지인이 있어서 하루종일 시간을 보내면서 내가 살고 있는 필리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게 되었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다가 카페에서 3시간을 이야기 하면서 흥미로운 이야기를 하면서 20대때부터 오게 된 필리핀에서 수년간 경험한 이야기를 차근차근 전했다. 무엇보다 해외에 살면서 새로운 방문자를 만나게 되면 경험담을 이야기하는 것도 참 흥미로운 일이다. 그러면서 서로를 알아가게 되고, 해외생활을 이제 첫 발을 내딪는 사람들에게 참 공감이 갈 것 같다. 그와 마찬가지로 그녀도 오래전부터 해외생활을 꿈꿔 왔고, 한국에서 알게된 필리핀 친구들을 통해서 오게 되었다고 했다. 그래서 그녀와 이야기 꽃을 피우는 동안, 3시간이 순식간이 지나간 것처럼 아쉬.. 필리핀 2017. 3. 26.
우리와 다른 필리핀의 페스트푸드점의 좋은 점 필리핀의 패스트푸드점필리핀에서는 처음 온 여행자들이나, 단기간 머무르면서 로컬음식이 입맛에 잘 맞지 않는 사람들은 한번쯤 페스트푸드점에 가보라고 추천한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페스트푸드점에 외식을 하고 그만큼 다양한 신메뉴가 때마다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기존 레스토랑보다 페스트푸드점은 365일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우리가 흔히 아는 KFC, 맥도날드, Wendy's, 버거킹 등등 나열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 현지인 입맛에 잘 맞게 하는 곳은 졸리비다. 나 역시도 처음에 자주 가곤했었다. 로컬브랜드에 걸맞게 이제는 필리핀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맛도 있고, 양도 많고 가격도 저렴하다는게 장점이다. 하지만 그보다 더 큰 장점들이 많다. 이건 필리핀에 와본 사람들만이 아는 사실! 우리.. 필리핀 2017. 3. 23.
아플 때 먹는 죽.. 그러나 필리핀에서 먹는 죽은 달다? 열대나라 필리핀에서 먹는 죽필리핀에서 먹는 죽은 참 이색적이다. 한국에서도 호박죽, 팥죽과 같은 달달한 죽이 있지만, 필리핀에서 먹는 죽은 디저트와 같다. 물론 몸이 안 좋을 때는 가볍게 먹을 수 있지만, 달달한 죽은 아플 때 먹으면 왠지 모르게 생소한 느낌이다. 그래서 나는속이 안 좋을 때마다 간단하게 참치죽이나 야채죽을 끓여 먹는다. 그렇지만, 필리핀에서는 꼭 달달한 죽만 있는게 아니다. Goto라고 하는 찹쌀죽은 삶은 달걀과 함께 돼지고기 또는 닭고기 등등 여러가지 토핑이 뿌려져서 나온다. 그리고 달달한 맛의 다양한 죽종류가 있다. Ginataang Bilo Bilo / Ginataang halo halo바나나, 우베, 고구마, 찹쌀고명, 타피오카 등등이 첨가되어서 달달한 맛을 내는 죽이다. 보통 .. 필리핀 2017. 3. 22.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