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하기 1인 135만원 신청하기
본문 바로가기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하기 1인 135만원 신청하기

피치알리스 발행일 : 2023-08-31
반응형

이번에 건강보험료 환급금 인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을 자주 다니신 분들은 공감하실 겁니다. 물가상승에 따라 의료비도 많이 올랐습니다. 그래서 아파서 병원에 자주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좋은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8월 23일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보험료 환급금 지급이 시행되었고, 지급액은 총 2조 4708억 원으로 187만명에게 1인당 평균 135만 원을 환급받으실 수 있는 제도입니다. 

 

 

 

본인이 신청하지 않으면 지급이 안되니, 환급금을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건강보험료 환급금 신청방법

 

건강보험료 환급금 신청 대상자에 해당되면 건강보험공단에서 안내문을 보내주기 때문에 이것을 받은 사람에 한해서 신청하실 수 있고 8월 23일부로 순차적으로 발송됩니다. 그 전에 환급금 대상자에 해당되는지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4가지 방법을 통해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1. 홈페이지로 건강보험료 조회 및 신청 ▶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2. The 건강보험 앱으로 신청하기 ▶ 앱 다운로드하기 

3. 인근 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해서 신청하기

4. 유선전화로 신청하기 (☏ 1577-1000)에 전화

 

그밖에 우편으로 접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급 조회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하기

 

우선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또는 앱에 접속후 아래 방법대로 조회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나 앱에 접속하면 메인화면에 환급금 조회/ 신청이 나옵니다. 환급금 조회/신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인증서를 선택하시고 본인 인증 정보입력 후 전체 동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로그인 후 환급급신청/조회를 클릭하시고 들어오셔서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 

 

 

꼭 읽어 주세요!

  • 환급받으실 계좌는 본인명의 계좌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 가족 또는 제 3자에게 위임하실 경우에는 진료받은 사람의 위임장과 신분증 사본을 같이 제출해야 합니다.
  • 장기입원, 해외출국, 군입대 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직계 존, 비속의 예금계좌로 신청할 수 있고, 이때 진단서 또는 소견서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본인부담금 환급금이란?

 

심평원은 요양기관(병원, 약국 등의 청구한 진료비를 심사하여, 법령을 초과하거나 부당하게 받은 본인부담금을 조정하여 환자에게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만약 요양기관이 속임수나 부당한 방법으로 요양급여비용을 받은 경우, 해당 요양기관에 지급된 본인부담금을 징수하여 환자에게 반환합니다.

 

 

본인부담액 상한제란?

 

본인부담액 상한제는 의료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제도로, 가입자가 부담한 연간 건강보험 본인 일부부담금 총액이 정해진 상한약을 초과할 경우, 초과액을 공단에서 부담해주는 제도입니다.

 

상한제 적용 구분 

 

1. 사전급여 : 연간 본인일부부담금이 최고 상한액을 초과하면, 초과된 금액은 요양기관이 환자로부터 받지 않고 공단에 청구하여 지급받는 것입니다.

2. 사후환급 : 연간 본인일부부담금이 상한액을 초과하여 부담한 경우, 공단이 확인하여 초과한 금액을 환자에게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신청 시 주의사항 

 

  • 환자 본인 예금계좌로 지급신청을 해야 합니다.
  • 부득이한 경우에는 직계 존속이나 비속의 예금계좌로 신청하려면 진단서나 소견서 등의 제출이 필요합니다.
  • 가족이나 제 3자에게 위임하려면 환자의 위임장과 신분증을 지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2023년부터 들어서면서 본인부담액 상한액이 인상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하기

 

 

 

알면 유용한 꿀팁정보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300만원 대폭 강화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최근 자연재난으로 인한 피해가 증가하면서 이번에는 정부가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마련한 재난지원금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태풍피해를 겪었을 때도 어떻게 지원

alicelee7.tistory.com

 

 

2023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신청기간 지급일

2023 코로나19 생활지원금 코로나가 요즐 잠잠해졌지만 생활지원금은 여전히 신청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아직까지 방심할 수 없는 건 어쩔 수 없나 봐요. 2023년 6월 1일부로 신청방법이 변경되었

alicelee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