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TV 가 출시 동시에 아프리카TV 견제 (전 세계 라이브방송 시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최근에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는 몇몇 BJ가 카카오TV에서 활동한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내 직업이 소셜미디어 관련쪽이라서 건너건너서 주워 담은 소식과 내 의견을 전하려고 한다. 

알다시피 요즘은 그리고 어느 소셜미디어나 라이브방송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꼭 전문방송인이 아니더라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도 소통하는 사람들과 만나고 방송을 하면서 일약 소셜미디어가 공중파로 전파되는 방송보다 더 유명해 짐을 볼 수 있다. 심지어는 연예인들도 자신들을 어필하려고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나도 가끔은 페이스북 라이브방송을 통해서 추억의 영상을 담기도 한다. 

그리고 유튜브채널이나 아프리카TV에서 '1인 미디어'가 급성장하면서 많은 화제가 되었다. 게임, 먹방뿐만 아니라 다양한 컨텐츠로 성장해 온 1인 미디어가 카카오티비로 옮기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저 시대적인 방향에 이끌려서 나간 것이 아니라 나름 각각의 이유가 있었다. 나는 새로운 도전을 하면서 다양한 컨텐츠를 늘려 나간다는 생각에 거기에 한 표를 던진다. 


다양한 컨텐츠, 영어방송으로 인기를 모은 아프리카 BJ 디바제시카의 마지막 방송

그녀가 카카오TV로 이전하면서 사유를 설명



솔직히 나는 아프리카TV의 몇가지 보완해야 되는 점에 크게 공감한다. 

그래서 내가 느낀 아프리카TV 결점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한다. 


첫번째, 

방송 자체가 너무 선정정이다. (여자BJ들의 노출로 섹시컨셉으로 자극적인 성인방송이 생기면서 그것으로 인해서 하나의 경제적인 수단으로 삼고 있다. 그래서 여성BJ들은 벗는(?) 방송을 한다.)


두번째,

먹어야 산다. 아프리카TV로 먹방이 유명해지긴 했지만,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국내 여러 웹사이트가 한순간에 큰 히트를 치면서 조용히 사라진 것처럼 그때 그때 트랜드에 맞게 방송을 하는 것이 좋지만 그럼으로 인해 컨텐츠의 한계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유익성보다는 재미에 중점을 두고 있다. 


세번째,

매너없는 채팅, 마치 누구를 희생양으로 삼듯이 이상하게 잔소리하는 사람들 그리고 각종 욕설로 상처를 주는 행위, 올바르지 않은 네티즌으로 인해서 심적으로 BJ들이 방송을 접는다던가 상처를 받게 된다. 

나는 여기서 할말이 있다. 

"그럼 당신은 얼마나 잘났길래... 당신이 직접 방송하고 그 소리하는지 보자." 

이상하게 오지랖넓고 말많은 사람들 때문에 1인 미디어가 그들의 희생양이 되는지도 모르겠다. 모르면 말은 많다라는 말이 딱이다. 그래서 미디어의 희생양이 점점 늘고 있다. 


네번째,

별풍선으로 BJ 수익금에 대한 오해. 

각각 다양한 목적으로 방송을 하는데, 별풍선으로 오는 수익금으로 많은 사람들이 색안경을 끼고 본다. BJ들이 방송을 하기까지 그만큼의 준비를 해야하는데 그마저도 없으면 힘들다. 꼭 생계형이 아니더라도 본인의 시간투차 노력투자에 대한 대가는 꼭 받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다섯번 째, 

이미 선정성방송, 저질방송으로 논란을 얻은 아프리카TV의 인식관. 

건전한 방송을 주도하려고 BJ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많은 매니아층들과 팬층을 두기까지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이미 각인된 이미지로 오해를 삼기도 해서 더 나아가서 방송을 지속하려고 하는 그들의 노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몇몇 사람들은 그것을 수용하지 못하고 방송을 너무 선정적으로 해서 이미 깨끗한 물에 구정물 섞인 이미지로 오인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것 어디까지나 내 생각이다. 




카카오티비는 카카오톡과 연결되어서 실시간 방송정보도 얻고 3월부터 어플을 받아서 볼 수 있단다.






그리고 다음팟TV와 카카오TV가 연동된다.



카카오TV는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방송이 될 지 의문이긴 하지만, 정말 영양가있고, 다양한 컨텐츠와 유익이 되는 방송으로 찾아올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시작과 동시에 엄지척!




CopyrightⓒAlicelee. All rights reserved

저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직접 작성한 글이 오니 트랙백은 허용하나, 무단사용은 금합니다.

 

 

 

공감은 언제나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2  Comments,   0  Trackbacks
댓글 쓰기
캘린더
«   2017/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Instagram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