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알기 쉽게 정리 (인터넷발급, 발급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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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알기 쉽게 정리 (인터넷발급, 발급처)

피치알리스 발행일 : 2023-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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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감증명서란? 

오늘은 인감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 건데요. 인감증명서는 개인의 신분이나 신뢰성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문서입니다. 쉽게 말해서 공인인증서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인감증명서는 부동산 또는 모든 계약에 사용됩니다. 인감증명서는 개인 정보의 보안을 위해 신중하게 관리되어야 합니다. 개인의 인감이나 서명은 개인 신분을 증명하는 중요한 자료이므로, 무단사용이나 위조를 방지하기 위해 안전한 장소로 보관되어야 합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한가?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직접 가셔서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개인 인감증명서인 경우에는 근처 주민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하나, 인감증명서를 최초로 등록하는 경우 반드시 주민등록등본에 등록되어 있는 *관할주민센터에서 등록가능하며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 24 바로가기)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인감증명서 종류가 2가지가 있는데 일반용 인감증명서와 부동산 매도용으로 사용하는 인감증명서 또는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가 있으니 원하는 증명서 발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개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증명서와 발급 방법이 다르니 아래 내용을 숙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 인감증명서 

  • 처음 등록하실 때는 관할주민센터에 가셔서 신분증과 인감도장을 꼭 지참하여 등록해야 됩니다. 
  • 인감증명서 발급받으실 경우에는 신분증(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장애인카드 등)과 수수료 600원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수수료는 카드결제도 가능합니다. 
  • 대리인인 경우에는 신분증과 위임장과 발급자의 신분증도 같이 지참하셔야 합니다.
  • 인감증명서 등록이 된 경우에는 가까운 주민센터 민원실에서 발급가능합니다.

 

법인 인감증명서

  • 가까운 등기소 창구에서 직접 발급받거나 무인발급기로 발급받으실 수 있고, 무인발급기로 받으시는 경우 1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 전에는 법인 RF 인감카드나 마그네틱 인감카드 같은 인증할 수 있는 매체가 필요합니다.
  • 인터넷 등기소에 발급예약하고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등기소 바로가기)

 

 

인감증명서의 용도?

  • 계약체결 시 서명의 진위성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 공문서 작성 시 신분을 증명하기 위해 인감증명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이나 법원 등에서 발송되는 공문서에 발신인의 인감증명서가 첨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금융기관 거래 예금개설이나 대출신청 등 금융 관련 절차에서 인감증명서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 법적인 소송 절차로 인해 인감증명서가 제출될 수 있습니다.
  • 공공기관에서 신원증명하기 위해서 제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감증명서의 용도는 개인이나 기업 신분증명을 증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에 따라 인감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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