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을 할 수 없는 필리핀 사람들의 5가지 사고 방식
본문 바로가기

저축을 할 수 없는 필리핀 사람들의 5가지 사고 방식

피치알리스 발행일 : 2017-02-21
반응형

필리핀 현지 회사를 일하면서 언제는 그런 일이 있었다.

현지인들 같은 경우에는 저임금이다보니, 항상 허리띠를 졸라메고 사는 것 같아보였다. 하지만, 월급이 나오면 그날 바로 사람들과 약속을 잡아서 근사한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한다. 물론 누구나 경험하는 일반적인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언제는 그들과 함께 레스토랑에 갔다.

한 끼당 3만원하는 식사를 주저없이 하는 거다. 워낙 필리핀은 인건비가 낮은 나라라고 생각하고 가난하다고 해서 그저 초라하게 보낼 순 없다. 2주 동안 열심히 일해서 15만원 정도 급여를 받으면, 절반 이상은 여지없이 본인들이 좋아하는 것에 쓴다. 음주, 외식, 쇼핑 등등... 그리고나서 다음 급여일을 기다리면서 남은 시간에는 없는대로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이 방법이 장점이 될 수 있겠지만, 한 편으로는 단점이 될 수 있다.

인생은 즐기면서 사는 것... 하지만 있는 돈을 다 소비하고 없을 때는 문제가 된다. 필리핀은 대출이 어렵기 때문에 지인이나 가족들에게 신세를 지고 더 최악의 경우에는 남의 물건을 훔치는 등, 그런 문제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지인들과 친하려면 현지인들의 살아온 습관을 통해서 파악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들은 어떤 소비습관을 가지고 있을까?

1. 마니아 습관

대부분의 피노인들은 돈을 아끼는 것을 중요시하지만,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돈을 아끼는 것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서 돈이 생기면,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는다. 하지만 절제되지 않는 충동으로 인해서 과식을 하기 때문에 비만율이 높고 그것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푼다.

이와같이 불규칙한 생활패턴 속에 많은 문제점을 낳을 수 있다.





2. 최고의 삶

"인생은 한번 뿐... 먹고 즐기자!" 맞는 말이긴 하다. 말을 어떻게 짜 맞추어도 맞는 말이긴 하지만, 한편으로는 미래지향적이지 않은 부분이 안타깝다. 내가 현재에 만족하는 삶을 살기 위해 충동적인 쇼핑이나 파티로 많은 돈을 소비한다. 예를 들면 당장 나에게 큰 돈이 있을지라도 오늘 먹고 죽자.라는 생각의 차이다.

그 짧은 순간의 만족을 위해서 내일의 삶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이유로 가난해진다.


3. 슈퍼맨

이글은 어디서 봤다. 필리핀사람들은 현재에 기쁨을 만족하는 삶을 산다. 그만큼 미래에 대비하지 않기 때문에 온라인쇼핑몰이나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70% 할인 프로모션 구입을 원한다. 허황된 심리가 마치 슈퍼맨을 찾듯이 허황된 미래의 자신을 맡긴다. 예를 들면, 가족들이 아플 때, 자신들의 노력과 무관하게 누군가가 불쑥 나타나서 도움을 줄거라는 착각에 빠지기 때문에 소비습관을 쉽게 고칠 수 없다.



4. 척하기

이 말은 어디까지나 일리가 있다. 이상하게도 지프니를 타고 다니는 사람들 중에서는 최신 아이폰을 가지고 다니는 사람들을 꽤나 볼 수 있었다. 이상하게도 필리핀에서는 남에게 뒤지기 싫은 심리때문에 새로 출시된 공기계나 스마트폰에 눈길을 준다. 몇 달을 모아야지 가능한 공기계도 돈이 생기면, 하루 아침에 지른다. 여자들 같은 경우에는 자신이 원하는 최신 유행 옷이나 가방이나 화장품을 감당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충동 구매 한 후에 후회하는 경우를 여러 번 봤다.

다 그렇다고 볼 수 없지만 내가 직접 지켜 본 결과 꽤나 욕심을 가지긴 한다.





5. 하루아침에 부자되기

많은 필리핀사람들은 하루 아침에 부자가 되는 꿈을 꾼다. 그들의 삶이 고달플수록 희망을 가진다는 건, 좋은 의미가 돌 수도 있지만 추첨, 빙고, 도박, 로또 등등으로 하루 아침에 돈방석에 앉을 거라고 믿고 있다. 하지만 그런 곳에 돈을 쓰기 때문에 유용하지 않다. 그리고 사기성과 가까운 비지니스에 투자한다거나 그 투자한 돈을 받을 수 없다는 확신보다 뭐든지 자신감에 차 있다. 조금이라도 의심이 간다면, 부정적인 시각이 자신의 미래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이 글을 적다보니 한가지 깨달은 점은 필리핀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닌 것 같다. 나도 이 중에 한 두가지는 마음에 걸린다.





CopyrightⓒAlicelee. All rights reserved

저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직접 작성한 글이 오니 트랙백은 허용하나, 무단사용은 금합니다.

 

 

 

공감은 언제나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