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사람들은 결혼식을 어떻게 할까? 필리핀의 결혼식문화
본문 바로가기

필리핀사람들은 결혼식을 어떻게 할까? 필리핀의 결혼식문화

피치알리스 발행일 : 2017-07-02
반응형

필리핀에 체류한 5년의 시간동안 단한번도 결혼식에 가본 적이 없다. 

얼마 전, 오랜 시간동안 함께한 친구커플의 결혼식에 초대받아서 가게 되었다. 사실은 필리핀에 오래 살았어도 나는 결혼식문화는 전혀 모른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필리핀에 살고 있는 이방인의 눈으로 본 필리핀의 결혼식은 참 다채로웠다. 

의상 컨셉까지 맞춰야 되서 어렵게 드레스를 빌려서 입게 되었다. 마치 상위 1% 부자들의 파티를 방불케하는 화려한 의상이라서 평상시에 수수하게 입는 나에게는 솔직히 적응이 되지 않았다. 우리와 다르게 필리핀에서는 결혼식을 하기 위해 많은 돈을 투자하고 하객들 역시도 신랑 신부 못지 않은 화려한 의상이 눈길을 끈다. 

그리고 드디어 그날이 왔다. 

필리핀에서는 결혼식을 평일 오후나 토요일에 치르는데, 이상한 건.. 하객들은 초대를 받으면 어떻게든 시간을 내서 전부 참tjr할 수 있다는 거다. 거기에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번에 처음 결혼식에 초대를 받아서 기대를 많이 했지만, 토요일 오전에 병원에 들렀다가 의사를 만나려고 4시간을 기다렸는데 설상가상으로 비까지 오게 되어서 급하게 한 시간동안 메이크업을 하고 드레스를 차려입고 가는데 차까지 막혀서 가까스로 도착했지만 아쉽게도 예식을 보지 못했다. 

다행히도 결혼식이 끝나기 전에 도착할 수 있었고, 1부 2부 3부 행사까지 하게 되서 넉넉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다행히도 이번에야 말로 필리핀에서 결혼행사를 어떻게 하는지 제대로 알 수 있게 되었다. 





필리핀에서는 결혼식을 어떻게 진행할까?

1부 I do (결혼 서약)

우리와 마찬가지로 신랑 신부가 입장하면 주례사의 주례로 결혼 서약을 한다. 

신랑 신부가 입장할 때 들러리들과 같이 이 입장하게 되며, 양쪽 부모님도 함께 입장한다. 

그리고 서로 검은 머리 파뿌리 될 때까지 함께할 거라는 서약으로 서로 결혼 반지를 껴준다. 

이건 우리와 별 다를게 없다. 그 이후 결혼식 축가를 불러주면서 화려한 퍼포먼스를 펼친다. 

2부 칵테일 

인생살면서 최고의 순간은 이 날이 아닐지 싶다. 

신랑 신부가 사랑의 서약을 하면 칵테일을 마시고, 가족들과 친구들과 사진을 찍는다. 

그 와중에 신랑 신부의 퍼포먼스도 빠질 수 없다. 

서로 손을 잡고 부르스를 치면서 많은 사람들의 축하를 받는다. 

그 사이에 축가의 음악이 또 한번 흘러나온다. 

3부 저녁식사 

필리핀의 결혼식은 우리와 다르게 하루종일 시간이 소요된다. 

그렇게 오랜 시간동안 시간이 소요됐음에도 불구하고 하객들은 그 자리를 떠나지 않고 꾿꾿하게 지켜준다. 

식사하는 시간도 빠질 수 없다. 미리 세팅된 좌석에 앉아서 식사도 최고급 요리를 한다. 

그렇게 만찬을 나누면서도 신랑 신부의 영상 메시지가 흘러나온다. 

우리와 다르게 필리핀에서 결혼식을 하는 건, 많은 준비가 필요할 것 같다. 


부끄럽지만 내 사진도 한장 ㅎㅎ 이날 비도 오고 급하게 허겁지겁 화장도 했는데 드레스때문에 나름 주목을 받았다. ㅎㅎㅎ 의상은 블루 컨셉이라서 하객들 대부분이 파란색상의 의상을 입어서 시원한 바다를 연상케했다.


필리핀 결혼식과 한국 결혼식의 차이점

1. 많은 하객을 초대하지 않는다. 

(필리핀은 결혼식이 그만큼 지출이 많기 때문에 심지어는 하객들 의상도 직접 준비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정말 친한 지인 또는 가족들을 우선순위로 초대한다. 그리고 좌석조차도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한국에 비해 정말 많은 인원을 수용하기 쉽지 않다.)

2. 결혼식이 거의 반나절에서 하루종일 걸린다. 

(결혼식날은 누구보다 긴장되는건 신랑 신부인데, 하객 역시도 특별한 날이니까 많은 시간을 소요해서 준비한다. 그리고 예식을 마치고 나서도 그 자리를 뜨지 않고 끝까지 함께해주면서 하루 종일 신랑 신부와 웃고 떠들며 시간을 보낸다.)

3. 의상이 화려하다. 

(의상은 보통 긴 가운을 입는다. 화려한 파티에 참석한 기분처럼 결혼식에는 신랑 신부가 주인공이지만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신랑 신부와 같이 행복하다.)

4. 축의금이 필수는 아니다. 

(필리핀에서는 초대받은 하객들은 축의금을 필수로 내지 않는다. 물론 축의금을 주기도 하지만, 입장하기 전에 축의금을 걷는 우리와 달리 축의금 외에 선물을 준비하기도 한다.)


필리핀의 결혼식 영상 

유명 연예인의 결혼식 영상을 가져와 봤다. 



CopyrightⓒAlicelee. All rights reserv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