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에 살기 위해 드는 필리핀생활 한달 생활비
본문 바로가기

필리핀에 살기 위해 드는 필리핀생활 한달 생활비

피치알리스 발행일 : 2016-10-25
반응형

필리핀에서 생활하려면 얼만큼의 돈이 필요한가?


사실 경제적인 부분은 내 스스로 판단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내 기준에서만 이런 부분을 이야기 할 수 있다. 필리핀에 생활하다가 외국인친구들도 만나고 한국인들 중에 지인이 몇분 계신데, 다들 사람들마다 지출부분에는 차이가 있다. 우선, 마닐라의 기준 한해서만 한달생활비가 얼마정도 드는지 책정을 해보았다. 

필리핀 같은 경우에는, 생활비가 천지차이다. 근데 어딜가든 생활비는 과소비를 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과소비를 안하고 사는 사람들의 경우, 보통 한달에 30만원으로 거뜬히 생활을 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한국인들은 의.식.주부분에서 현지인들과 차이가 있다보니, 지출이 많은 부분을 무시할 수 없다. 나도 많이 아낀다고 아끼는데 매달 꼬박 나가는 돈이 너무나도 많다. 그래서 정리해 봤다. 


한달 생활비는 어느 정도로 측정할 수 있는가?

의식주부분이 가장 고민거리가 된다. 가끔 쇼핑도 하고 외식도 하는 것을 봤을 때는 한국에서 쓰는 것보다 지출이 심하다. 그래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 먹고 사는 부분이다. 내 기준에서 측정을 한 거라서 공감이 될지는 모르지만...


사진 출처 - 구글검색


필리핀 GDP 상승도


한달 생활비

차비 (주로 거리마다 차이가 있다.) - 보통 20-30분되는 거리를 교통체증때문에 Uber나 Grab을 탈때는 2배가까이 나온다. 그런 거리를 왕복하면 1만원 정도 된다. 그래서 한달 기준은 20만원 (지방은 제외)

쇼핑 - 이 부분이 지출은 사람성격따라 차이가 있다. 현지에서 옷을 자주 안 사입는 나이기 때문에 기껏해야 3-4천 페소를 쓴다. 그래서 최대로 잡으면 5천페소, 한화 약 12만원

식비 - 밥을 집에서 해먹는거에 따라서 다르긴 하지만, 주로 외식을 하면 한끼 식사로 2만원이상 지출을 할때도 있다. 외식비를 개인으로 합산할 때 10만원, 그리고 한번 장을 보면 2천페소 정도 지출을 하니, 20만원 정도 지출이 된다. 그래서 다 합치면, 개인으로 했을 때는 30-40만원 정도는 넉넉잡고 봐야 한다. 

고지서 - 전기세는 한국에 비해 비싼 편이라서 보통 콘도 스튜디오 타입은 2천페소 약 5만원정도 지출이 되는데, 하루종일 콘도를 켜놓고 그 외에 전기를 쓴다면, 보통 5-6만원대이다. 그리고 날씨가 더워서 에어컨을 틀 수밖에 없어서 전기세는 지출이 크다. 그 외에 수돗세랑 인터넷비까지 합치면 넉넉잡고 10만원 정도로 예상된다. 

렌트비 - 필리핀은 영주권이 없는 나라라서 외국인이 콘도 외에는 집을 소유할 수 없어서 대부분 집 렌트를 한다. 집 렌트의 경우에는 저렴하게는 30만원 보통 40-50만원이다. 마닐라 도심지역 경우에는 그럴수도 있는데 집주인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서 다르다. 그리고 가족단위로 사는 빌리지 주택은 한달에 60만원에서 100만원이다. 1인기준으로 콘도 렌트를 할 시에는 40만원이 적당하다. 

비자비용 - 관광비자로 체류할 시, 비자비용도 무시 못하는데 보통 한달에 10만원 정도 나간다고 보면 된다. 

그렇게 해서 전부 계산을 해보면, 20만원 + 12만원 + 40만원 + 10만원 + 40만원 +10만원 = 132만원 

이건 어디까지나 내 기준이다. 필리핀은 물가가 싸다고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다. 그래도 렌트비때문에 아무리 소박하게 돈을 쓴다고 할지라도 1인당 70-80만원은 기본으로 예상하면 좋을 것 같다. 그래도 현지인들 기준에는 정말 많이 지출하는 거라고 생각할지라도 현지인과 똑같이 생활하다보면, 식습관이 달라서 살도 빠지고 힘들어질 것이다. 





CopyrightⓒAlicelee. All rights reserved

저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직접 작성한 글이 오니 트랙백은 허용하나, 무단사용은 금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