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인간극장 > 콩고왕족출신 굿모닝 미스터욤비 2 그 후 / 1,2,3부를 보고..
본문 바로가기

KBS인간극장 > 콩고왕족출신 굿모닝 미스터욤비 2 그 후 / 1,2,3부를 보고..

피치알리스 발행일 : 2014-11-13
반응형

굿모닝 미스터 욤비



약 1년전 굿모닝 미스터욤비를 재방송으로 시청하면서 욤비씨네 살아가는 이야기가 참으로 인상적이었습니다. 그 후 욤비씨네 가족들에게 좋은 소식이 들려지면서 희망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 후에 어떻게 변했는지 궁금했었는데 욤비씨네 첫째 라비는 방송에서 종종 볼 수 있어서 잘 지내고 있는 것 같더라구요. 가끔 시간이 나면 인간극장을 연달아서 보는데 이번에는 그동안 궁금했던 욤비씨네 이야기가 너무 재밌고, 한편으론 와 닿기도 해서 그자리에서 3편을 연달아서 시청했습니다. 무엇보다 욤비씨네 가장 큰 소식이 막내 다섯째를 얼마 전에 출산했다고 하네요. 





  ▲ 생글생글 웃는 모습이 너무나 귀여운 다섯째.


그렇지만 콩고의 국적도 아니고 한국국적도 아닌 아이. 콩고는 출산 후 6개월내에 출생신고를 하지 않으면 콩고국적을 가질 수 없고, 그와 달리 한국은 한국에서 출생했어도 부모님이 외국인이면 그 나라 국적을 따라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욤비씨는 한국에서 난민으로 생활하기 때문에 그가 한국에 오면서 가지게 된 넷째와 다섯째는 국적이 없다고 합니다. 그는 다시 콩고로 돌아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국적을 포기할 수 없죠.




▲ 집에서는 아내를 도와서 자상한 남편이자 아버지입니다. 일년 전 갓난아기였던 그의 넷째딸은 벌써 무럭무럭 자라서 한국말도 곧잘하고 아빠에게 애교부리면서 귀여운 숙녀로 성장했네요.





▲ 현재 그는 2013년 7월부터 광주대학교 자율융복합전공학부 대학교수로 재직중이며, 난민과 NGO 인권에 대해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10년전.

그가 한국땅을 밟았을 때까지만 해도 호락호락하지 않은 삶이었습니다. 콩고의 왕족출신이자 콩고의 국립대학의 경제학을 전공하고 졸업후 국가기밀보호단체에서 일을 하다가 콩고안의 내전의 기밀을  정보를 공개해 스파이로 오인을 받아서 목숨이 위태위태해지자 제 3국 한국에 와서 난민신청을 하면 온 가족이 살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배를 타고 한국을 왔습니다. 그렇게 해서 가족과 떨어져서 한국에서 혼자서 6년간 생활을 하면서 공장에서 일을 할 거라고 생각해서 가보니 아침부터 저녁까지 개들 사료주는 일부터 시작해서 한국에서의 생활조차 녹록치 않았지만 난민신청을 한 6년만에 가족과의 재회를 하고 한국에서 거주하면서 어렵게 생활을 했었는데요. 2013년 방송당시에 인천의 허름한 주택가에서 생활하면서 더군다나 천만원의 보증금까지 사기를 당해서 어렵게 살지만 그의 성실함과 가족을 생각하는 아버지의 모습으로 많은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주었습니다. 그때 당시를 생각하면 책 한권을 써도 될 정도로 파란만장한 그의 인생기를 들어보면서 신으로부터 받은 자유와 평등을 외치고 강연을 하는 멋진 교수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사실 미스터 욤비씨를 보면서 느낀 점은 지금이 마지막일 것 같다고 느끼면서도 인생은 끝을 가봐야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래의 희망을 생각하면서 살면 지금의 삶도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이 느껴질 것 같아요. 꿈을 꿀 수 있기 때문에 행복하다고 저는 말하고 싶습니다. 



그의 책 역시 많은 사랑을 받으면서 우리가 되돌아 보지 못한 세계의 많은 문제들을 되돌아 볼 수 있고, 그가 외치는 인권의 자유와 평화를 더욱 깨달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행복한 욤비씨네 가족 이야기 이번 주에 방송이 되는데요. 앞으로 더욱 좋은 일들만 가득하길 바랄께요. ^^




내 이름은 욤비

저자
욤비 토나, 박진숙 지음
출판사
이후 | 2013-01-04 출간
카테고리
정치/사회
책소개
☞누르면 팟캐스트로 연결됩니다“난민은 불쌍한 사람도, 죄를 지은...
가격비교


욤비씨의 도서도 한번 읽어보고 싶어지는데요. 저는 아직까지 책을 읽진 않았지만 정치적인 이슈나 사회적인 이슈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 편이라서 한번 읽어보고 한 사람의 삶으로 사회에 비춰진 국제적인 평화에 대해 더 생각하고 그 대책의 방안을 고려해서 작은 씨앗이 되었으면 합니다.



굿모닝욤비씨 지난 방송 보기









이 이야기가 공감이 되신다면 공감 쿡쿡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도 공감을 누르실 수 있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