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 글 목록
본문 바로가기

2017/064

행복지수가 높은 나라! 필리핀! 현지인들 대부분은 나에게 이런 질문을 했다. "어떻게 필리핀을 알게 되었어요?""인생살면서 해외에 살고 싶다는 생각을 여러번 했었는데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행복지수가 높다는 통계가 나와서 선택하게 되었어요.""그건 맞는 말이예요. 저희는 무슨 안좋은 일이 있어도 낙심하지 않고 그럴 때일수록 더 즐겨요." 현지인들을 바라볼 때면 깊은 생각을 하지 않고, 어려움을 웃으면서 극복하는 자세가 참 좋기는 하지만, 뼛속부터 한국인인 나로써는 이해못할 때가 많았다. 예를 들면, 누군가가 아파서 병원에 입원해도 그 자리에서 웃으면서 장난치고 농담하면서 위로해 주는 것... 뭔가 안되는 일이 있어서 고민을 털어놓으면... It's Ok. Be happy! (괜찮아, 다 잘될꺼야.)라고 위로해 주는 것...당장 손에 쥐.. 필리핀 2017. 6. 25.
한달에 두 번 필리핀에서 부자가 될 수 있다? 어느덧 시간이 흘러서 필리핀에 수년간 지내다보니, 뭐가 보이는지 척하면 척이다. 무엇보다 현지에서 일을 하면서 나름 자유롭게 생활을 하다가 현지친구들을 가끔 만나서 시간을 보내게 되면, 씀씀이가 남다르다는 것을 때로는 느낄 수가 있다. 더군다나 친한 친구들끼리 만날 때 항상 미리 약속을 정하고 만난다. 이유는 월급날에 맞춰서 만나야 되기 때문이다. 내가 현지인들에 비해 훨씬 많은 급여를 받고 생활하는데도 불구하고 생활이 녹록치 않아서 돈이 없으면 누구를 만나기 꺼려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것을 감안하고 어느정도 여유가 생길 때마다 친구들과 만나서 맛있는 음식을 먹는 돈에 아끼지 않는다. 그렇게 단 하루의 지출로 며칠을 굶어도 괜찮다는 식이다. 하지만 처음에는 이해가 안갔다. 그렇지만 지내.. 필리핀 2017. 6. 12.
필리핀에서 직장 구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얼마 전 작년에 같이 입사했던 한국 직장동료와 연락을 했었다. 그녀는 회사에서 부당한 해고를 해서 비자 다운그레이드 일로 한국에 다녀와서 거진 6개월간 수십 군데 인터뷰를 봤다고 했다. 그리고 당일날 예기치 않게 '오늘까지만 나와 달라.' 하는 필리핀 BPO의 해고방법때문에 나 역시도 무지 화가 났었다. 아무리 실적으로 사람을 평가한다고 하지만, 그것도 외국인을 그렇게 많이 뽑아놓고, 필요하지 않을 때 당일날 해고 통보하는 건 비상식적이다. 이야기를 하던 중에 인터뷰 이야기를 들어보니, 어느 정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곳은 거의 고객들 컴플레인받는 콜센터가 대부분이라고 했다. 회사마다 여러 가지 평가하는 기준이 다르지만, 무엇보다 2차 인터뷰까지는 시간이 꽤 오랜 시간 소요돼서 될 수 있는 한 여러 군데 지.. 필리핀 2017. 6. 10.
해외생활하면서 한식을 먹지 않으면 안되는 5가지 이유 가끔 현지 친구들이 나에게 한국식당에 가자고 조른다. 그만큼 내 주변의 현지 친구들은 한식 매니아다. 외국인들이 생각하는 한식은 특별하다. 이유는 다양한 반찬과 함께 먹는 한 끼 식사만으로도 든든하기 때문이다. 거기다가 채소와 고기와 조합은 영양소 불균형을 바로 잡아 주어서 건강해지려면 한식을 추천한다. 평생 한식을 먹어왔던지라 더군다나 해외 장기체류자인데도 불구하고 현지음식은 주식으로 먹기 힘들다. 특히나 채소를 좋아하는 내 입맛에는 한식없이는 못 살 정도다. 그래서 가끔 한식당도 직접 찾아가서 식사를 하기도 하고 대부분은 직접 요리해서 먹는다. 해외생활하면서 가장 중요한 건 식생활이다. 그만큼 한식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현지 가정식은 정말 심플하다. 조리방법도 복잡하지 않아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 필리핀 2017. 6. 1.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