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룸메이트와 같이 살면서 겪는 문화차이
본문 바로가기

필리핀 룸메이트와 같이 살면서 겪는 문화차이

피치알리스 발행일 : 2017-03-09
반응형

어느덧 필리핀 룸메이트들과 같이 산 지 1년 가까이 되간다.

그동안 같이 살면서 언어도 다르고 문화도 다르고 취향이나 성향도 달라서 하루라도 바람잘 날이 없었다.

그러면서 서로에 대해서 더 알아가고, 더 많은 인내와 배려심을 기르게 된 것 같기도 하다. 다행히도 같이 사는 필리핀 친구들은 한국문화를 많이 존중하고 더군다나 한국음식을 너무 좋아하다보니, 나도 그 친구들을 이해할 수 있는 그릇을 가져야 했다. 

 

같이 사는 룸메이트들에게 고마운 건, 그만큼 자기 그릇을 다 비우고 다른 사람들을 존중해 줄 수 있는 그릇을 가졌다는 것이다. 그래서 더 많은 것을 깨닫고 배우게 된 것도 있다.

사실 한 집에서 같이 살기 전에도 자주 만나서 외식도 하고 가끔 여행도 가서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곤 했다. 이렇게 곁에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 때로는 감사하다.

 

하지만,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같이 사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친구지간이라서 그나마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은 그냥 웃어넘기면서 넘어가지만, 이런 것을 봤을 때... 국제커플인 경우는 더욱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지만 나의 경우는 특별하다. 필리핀의 사는 한국인으로써, 이성도 아닌 동성친구들과 같이 사는 일은 드물다. 이태껏 혼자서 쭉- 지내오다가 더군다나 누군가와 얼굴 마주보며 같이 사는게 쉬운일은 아니었다.

"언니, 설거지 누가 했어요?"

"내가 했는데... 왜?"

"........"

"언니, 제가 설거지할테니.. 쓰레기 좀 버려 주세요..."

(한두살이라도 내가 더 나이가 많은데, 왜 자꾸 나한테 지시하지...?)

 

 

 

 

 

보통 가족이 많고 여유가 어느 정도되면, 필리핀에서는 집에 메이드를 고용한다. 하지만 우리는 같이 살기 전부터 가사분담을 각자 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잦은 오해가 생긴 것이다. 예전에 서울에서 한국인 룸메이트랑 같이 살면서도 티격태격 했는데, 하물며 문화, 언어가 다른 사람들끼리는 어쩌겠나. 이해의 폭을 좀 더 넓힐 수 밖에 없다.

(예전에 한국에서 같이 사는 언니가 나보다 나이가 많아서 무조건 순종해야만 했다. 한국은 서열사회다 보니, 내가 제일 막내라는 이유로 하고 싶은 말을 못했다. 하지만, 필리핀은 다르다.)

 

그래서 나름 한국과 필리핀의 다른 점을 곰곰히 생각해봤다.

 

다양한 개성체들이 만나서 조합을 이루는 것을 작품이 된다.

 

필리핀인과 한국인이 함께 살면서 다른 점?

 

첫째, 나이를 크게 신경 안쓴다.

한해가 지나고 나이 한살 더 먹으면서 때로는 나도 우대받기를 바란건 사실이다.

그래서 동생들이 나에게 은근히 뭐하라고 부탁하거나 지시할 때 이해가 안되서 솔직하게 말했다.

이들이 보는 입장은 나이가 많던 적던 간에 서로의 잘못은 바로 잡아주자라는 식이다.

한동안 적응이 안됐지만, 생각해보니 그게 맞는 말이다.

 

둘째, 단음식을 자주 먹는다.

식습관도 문화차이에 해당된다고 생각될 정도로 나는 먹는 부분에 크게 신경을 쓴다.

하지만 매번 밥상에 김치와 새빨간 매운 음식을 즐겨먹는 나의 모습을 봤을 때, 친구들도 같은 생각일 것이다.

왜냐하면 한동안 매운 음식에 길들여져서 같이 집에서 식사를 하면 요리담당은 주로 내가 하는데, 한국인들이 먹어도 맵다고 생각할 정도로 매운 음식들로 가득차려서 밥을 먹으니, 성의를 봐서 억지로 먹는 것이다.

그리고 내 입장에서 볼때는 "내가 너무 이기적으로 맵게 했나?" 생각하면서 한번쯤 나를 돌아보게 된다.

한편, 친구들이 요리할 때는 너무 달다. 김치찌개에 설탕을 많이 넣고 매운 맛을 단맛으로 융화시킨다.

그리고 밥상에 빠질 수 없는 달달한 음료수는 필수이다.

 

셋째, 절약정신

이건 개인적인 성격에서 드러나는 것 같다.

보통 내가 지출을 많이 하는 편이라서 때로는 친구들이 내 행동에 대해서 이해를 못할 때가 많다.

심지어 같이 살다가 친구들과 이동을 하게 되면, 지프니나 트라이씨클로 이동한다.

나는 무엇보다 안전을 중요시하게 생각한다.

그리고 한때 너무 더워서 에어컨을 하루종일 빵빵하게 틀어놨다.

친구들의 입장도 이해가 가는게 소득이 그리 많지 않으므로 아무리 더워도 전기세는 절약하자고 한다.

그리고 내가 큰 손이라서 한 끼 식사를 하더라도 거창하게 먹고 싶어서 한꺼번에 장을 많이 본다.

그렇지만 남기는 음식이 많아서 주변에 다른 친구들에게 퍼준다.

그런 부분을 봤을 때, 적게 써도 되는 생활비를 나때문에 더 많이 쓰는 경우가 있어서 친구들이 손해본다고 생각할 정도이다.

(필리핀은 워낙에 임금이 낮아서 쿨하게 돈을 쓸 수 없다.)

 

넷째, 표현의 차이

나는 불만이 있으면 솔직하게 표현하는 성격과 달리 필리핀 사람들은 상대방을 생각해서 싫다는 표현을 잘 안한다.

싫으면 싫다고 말 못하는 성격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서로 오해를 많이 했었던 것 같다.

"오늘 피자랑 햄버거 저녁으로 먹을 껀데 괜찮아요?"

"패스트푸드는 건강에 안좋아서 싫은데..."

(나는 보통 이렇게 표현을 한다.)

그리고 내가 밥먹자고 저녁식사를 하면 친구들에게 먹자고 재촉한다.

"밥먹자.. 오늘은 김치찌개 해서 맛있어..."

"있다가요..."

(필리핀 친구들은 차마 싫다고 말을 못하는 성격이다.)

"나 오늘 옷 이렇게 입을껀데 괜찮아?"

"괜찮아요."

(하지만 그 옷을 입어보니 정말 아니었다.)

그래서 표현을 잘하는 나와 미안해서 표현을 잘 못하는 친구들의 소통에서 오해가 있으면서 서로 풀어나간 적이 종종 있었다.

 

다섯째, 역시나 언어

같이 사는 친구들은 동생들이라서 내가 거의 지시하는 말투로 말했다.

무언가를 열심히 찾을 때, Is there....?? 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했는데, 한국말로 표현하면, "....있냐?"라는 말투다. 내영어는 교과서나 책으로 배운 영어기 때문에 해석에 맞다고 생각하면 그냥 그렇게 말한다.

하지만 친구들이 말하기로는 내 영어 말투로 그들을 한참 낮게 본다고 생각해서 한동안 오해했었다고 한다.

생각해보니 내 영어말투가 직설적이긴 한가보다.

그래서 한동안 친구들이 내 질문을 회피했었는데, 생각해보니 내가 영어를 책으로 배웠다는 것을 알고 좀 더 공손하게 말할 수 있는 방법을 바로 잡아줬다.

필리핀이 아닌 해외에서 오래 살았던 친구라서 영어를 모국어같이 사용해서 그런 오해도 생길 수 있을 것 같다.

 

늘 밥상에 빠질 수 없는 김치. 나로 인해서 현지 친구들도 김치맛을 알았다.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나 덕분에 친구들도 매운 음식을 잘 먹게 되었다.

 

 

 

그래도 이런 경험을 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나도 변화된다는게 좋다. 과정이 힘들지라도, 결과적으로 서로를 포용할 수 있다. 생각해보니, 문화차이도 있지만... 서로 이해의 관점이다. 서로 부족한 사람들끼리 만나서 한집에서 살아가는 건 티격태격 부딪히면서 서로를 만들어나가는 거다.

 

그래서 나는 1인가구로 맘편히 사는게 좋지만, 서로 안 맞는다고 할지라도 룸메이트를 두는 것도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로마에 가려면 로마의 법을 따르라고 한 것처럼.. 꼭 내가 한국인이라고 그래서 필리핀에서도 꼭 한국인 사고방식으로 따라갈 수만 없다.

 

 


CopyrightⓒAlicelee. All rights reserved

저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직접 작성한 글이 오니 트랙백은 허용하나, 무단사용은 금합니다.

 

 

 

공감은 언제나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