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필리핀의 심각한 치안문제는 어느정도 일까?
본문 바로가기

1필리핀의 심각한 치안문제는 어느정도 일까?

피치알리스 발행일 : 2016-06-25
반응형

제발 치안문제로부터 해방이 되었으면...
필리핀에서 외국인으로써 거주한다는 건, 그다지 쉬운 일만이 아니다. 얼마 전 두테르테대통령이 당선이 되면서 범죄자들에게는 엄격하게 처벌한다는 선포를 해왔지만,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최근 주변에서 여러명이 소매치기를 당했다고 했다. 특히나 필리핀에서는 빈부격차가 많이 심하기 때문에 소매치기 강도를 마주할 때가 많다고 한다. 가난한 자들에게는 정부로부터 혜택도 없을 뿐더러 현지인들에게 심각한 기근에 시달리면서 이러한 사태가 일어나는 것 같다. 


그렇다면, 치안문제가 필리핀에서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대부분 피노이인들이 소매치기강도범이 되는 이유는 하나이다. 가난한 자들에게는 살아갈 길이 없기 때문이다. 필리핀은 인구도 워낙에 많은 데다가 경찰이 소매치기범이나 앵벌이를 한 사람씩 통제할 수 없다. 그래서 2인조로 상습적으로 움직이는 소매치기범들이 많다. 특히나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어디서 강도를 맞았는지 모를 정도로 눈깜짝할 사이에 벌어진다. 아무래도 소매치기범들은 애초부터 그것에 습관이 들려 있어서 그것없이는 앞으로 살아갈 길이 막막해서인지도 모르겠다. 강도들뿐만 아니라, 길을 가다보면, 앵벌이나 구걸하는 사람들을 쉽게 마주할 수 있다. 복지제도가 열악하기 때문에 그들은 그것을 통해서 먹고 살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 생각해보면, 참 안타깝지만, 외국인으로써 그냥 빵하나 건네주면서 바라만 봐야만 하는 입장이다. 최근 대통령이 새로 이임되면서 생각이 드는 건 공약한대로 범죄처벌영역을 넓혀 나가기 보단 우선적으로 필리핀은 복지제도가 더 향샹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마닐라 중심가에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대로변에도 불구하고 길거리에서 잠을 자는 사람들이 많다.







필리핀하면 가장 먼저 떠오른게 총살, 강도, 심각한 치안문제이다. 

전부 해당되는 게 아니라고 말하고 싶어도 한국에서 전파된 뉴스를 통해서 많은 이들은 필리핀이 치안이 심각한 곳이라고 한다. 사실 치안문제는 필리핀뿐만 아니라 어디를 가도 조심을 해야 된다. 필리핀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고, 사람들이 북적이는 곳이나 그렇다고 사람들이 너무 없는 곳에 가지 않으면 안전하겠지만, 예외의 상황은 꼭 있다. 최근 주변에서 일어난 일들 몇가지 사례를 들어보면, 이상하게도 현지인들보다 외국인을 많이 노리는 것 같다. 외국인이 많은 곳에서 상습적으로 외국인을 주시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


내 주변에 한국인이 많다보니 여러가지 사례를 들었다. 
직장동료중에서 벌써 3명이나 최근에 핸드폰이며 지갑을 소매치기 당했다고 하는데 이유를 들어보니, 얼마 전 직장동료중에서 한명은 길을 가다가 누군가와 살짝 부딪혔는데 그 이후에 지갑이 없어졌다고 했고, 또 다른 한명은 핸드폰을 앞주머니에 넣고 다녔는데 버스안에서 자기도 모르는 새 털렸다고 했다. 그리고 주변에 아는 한국분은 친구를 기다리려고 카페에 앉아 있다가 설문조사를 들이대는 사람이 있어서 싫다고 거절을 했는데 그 새 테이블에 놓여있던 아이폰을 훔쳐가길래 강도를 쫓아가다가 넘어져서 부상까지 당했다. 


이런 사연을 듣다보니, 원래는 평상시에 지프니를 타고 다녔는데 돈이 더 많이 나가도 uber나 grab택시를 이용하면서 출퇴근을 할 수밖에 없었다. 필리핀 치안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 같다. 그렇지 않은 이상, 치안문제는 쉽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CopyrightⓒAlicelee. All rights reserved

저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직접 작성한 글이 오니 트랙백은 허용하나, 무단사용은 금합니다.






공감은 언제나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